Study/정보처리기사

1과목 소프트웨어설계 - 애플리케이션 설계

ETIT 2020. 9. 23. 14:16

아키텍처 패턴

 

아키텍처 설계할 때 참조할 수 있는 전형적인 해결방식 또는 예제

 

레이어 패턴 시스템을 계층(Layer)로 구분하여 구성하는 방법
클라이언트-서버 패턴 하나의 컴포넌트와 다수의 클라이언트 컴포넌트로 구성되는 패턴
파이프 필터 패턴 데이터 스트림 절차의 각 단계를 필터 컴포넌트로 캡슐화 하여 파이프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패턴
모델 뷰 컨트롤러 패턴  
마스터 슬레이브 패턴 마스터 컴포넌트에서 슬레이브 컴포넌트로 작업을 분할한 후, 슬레이브 컴포넌트에서 처리된 결과물을 다시 돌려받는 방식으로 수행하는 패턴
브로커 패턴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와 특성을 브로커 컴포넌트에 요청하면 브로커 컴포넌트가 요청에 맞는 컴포넌트와 사용자 연결
피어-투-피어 패턴 피어(Peer)를 하나의 컴포넌트로 간주하며, 각 피어는 서비스를 호출하는 클라이언트가 될 수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가 될 수도 있는 패턴
이벤트-버스 패턴  
블랙보드 패턴 모든 컴포넌트들이 공유 데이터 저장소와 블랙보드 컴포넌트에 접근이 가능한 형태로, 컴포넌들은 검색을 통해 블랙보드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찾을 수 있음
인터프리터 패턴  

 

결합도 

 

모듈 간에 상호 의존하는 정도 또는 두 모듈 사이의 연관 관계를 의미 

결합도가 약할수록 품질이 높고, 강할수록 품질 낮음

 

자료결합도 스탬프결함도 제어결합도 외부결합도 공통결합도 내용결합도

 

응집도

 

응집도는 정보 은닉 개념을 확장한 것으로 명령어나 호출문 등 모듈의 내부 요소들의 서로 관련되어 있는 정도, 

 

기능적 응집도, 순차적 응집도 교환적 응집도 시간적 응집도 우연적 응집도

 

디자인 패턴

 

각 모듈의 세분화된 역할이나 모듈들 간의 인터페이스와 같은 코드를 작성하는 수준의 세부적인 구현 방을 설계할 때 참조할 수 있는 전형적인 해결 방식 

 

생성패턴

 

추상 팩토리  
빌더  
팩토리 매서드  
프로토타입  
싱글톤  

 

구조패턴

 

어댑터  
브리지  
컴포지트  
데코레이터  
퍼싸드  
플라이웨이트  
프록시  

 

행위패턴

 

책임 연쇄  
커맨드  
인터프리터  
반복자  
중재자  
메멘토  
옵서버  
상태  
전략  
템플릿 메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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