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정보처리기사
1과목 소프트웨어설계 - 애플리케이션 설계
ETIT
2020. 9. 23. 14:16
아키텍처 패턴
아키텍처 설계할 때 참조할 수 있는 전형적인 해결방식 또는 예제
레이어 패턴 | 시스템을 계층(Layer)로 구분하여 구성하는 방법 |
클라이언트-서버 패턴 | 하나의 컴포넌트와 다수의 클라이언트 컴포넌트로 구성되는 패턴 |
파이프 필터 패턴 | 데이터 스트림 절차의 각 단계를 필터 컴포넌트로 캡슐화 하여 파이프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패턴 |
모델 뷰 컨트롤러 패턴 | |
마스터 슬레이브 패턴 | 마스터 컴포넌트에서 슬레이브 컴포넌트로 작업을 분할한 후, 슬레이브 컴포넌트에서 처리된 결과물을 다시 돌려받는 방식으로 수행하는 패턴 |
브로커 패턴 |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와 특성을 브로커 컴포넌트에 요청하면 브로커 컴포넌트가 요청에 맞는 컴포넌트와 사용자 연결 |
피어-투-피어 패턴 | 피어(Peer)를 하나의 컴포넌트로 간주하며, 각 피어는 서비스를 호출하는 클라이언트가 될 수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가 될 수도 있는 패턴 |
이벤트-버스 패턴 | |
블랙보드 패턴 | 모든 컴포넌트들이 공유 데이터 저장소와 블랙보드 컴포넌트에 접근이 가능한 형태로, 컴포넌들은 검색을 통해 블랙보드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찾을 수 있음 |
인터프리터 패턴 |
결합도
모듈 간에 상호 의존하는 정도 또는 두 모듈 사이의 연관 관계를 의미
결합도가 약할수록 품질이 높고, 강할수록 품질 낮음
자료결합도 스탬프결함도 제어결합도 외부결합도 공통결합도 내용결합도
응집도
응집도는 정보 은닉 개념을 확장한 것으로 명령어나 호출문 등 모듈의 내부 요소들의 서로 관련되어 있는 정도,
기능적 응집도, 순차적 응집도 교환적 응집도 시간적 응집도 우연적 응집도
디자인 패턴
각 모듈의 세분화된 역할이나 모듈들 간의 인터페이스와 같은 코드를 작성하는 수준의 세부적인 구현 방을 설계할 때 참조할 수 있는 전형적인 해결 방식
생성패턴
추상 팩토리 | |
빌더 | |
팩토리 매서드 | |
프로토타입 | |
싱글톤 |
구조패턴
어댑터 | |
브리지 | |
컴포지트 | |
데코레이터 | |
퍼싸드 | |
플라이웨이트 | |
프록시 |
행위패턴
책임 연쇄 | |
커맨드 | |
인터프리터 | |
반복자 | |
중재자 | |
메멘토 | |
옵서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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